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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가벼운 이야기

Social TV의 해외 연구 사례 -화면 중심으로-


이미지 출처: 제레미의 TV2.0


Social TV가 최근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Social TV는 과연 무엇일까요?
제레미 님의 블로그- 2009 소셜티비의 진화(TV와 트위터) 에서는 Social TV에 관해서 잘 서술하고 있습니다.

Social TV는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타인과의 소통을 통한 감정과 의견을 교환하는
소셜미디어와 TV의 융합을 의미한다.



또한 위키피디아에서는 Social TV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제레미 님의 블로그- 소셜미디어로 진화하는 TV의 미래)


Social Television(또는 Social interactive TV)는 TV 콘텐츠에 관련이 있는 정보 습득, TV를 시청 중에 일어나는 상호 작용 또는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기술의 일종이다. 이것은 TV와 연관된 사회적 행동에 대한 학습을 포함한다. 

Social TV 시스템은 음성 커뮤니케이션 (Voice Communication), 문자 채팅, 현재 시청 상황 및 시청 정보, TV 추천, 비디오 컨퍼런싱등을 통합해야 한다.  Social TV는 아직까지 조사와 개발을 거듭하고 있으나 명확히 존재하지 않는 실험적 형태로 진행중이다.”



Social TV는 현재 북미나 유럽국가에서는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연구가 실제로 제품으로 나오기에는 아직 부족한것 같습니다.
이에 Social TV를 연구한 북미와 유럽국가들의 연구 내용을 주로 화면위주로 공유하겠습니다.

본 자료를 찾는 데에 있어서 2009년도 HCI 학술대회에서 발표가 되었던
Social TV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요소 추출에 관한 연구 -해외 Social TV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이정연, 이승원 의 논문이 큰 도움이 되었음을 알립니다. (사실 내용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네요.)

내용상의 문제점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지적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Motorola Ambient Social TV (harboe et al, 2008)
모토로라는 Ambient Social TV라는 새로운 연구를 하였습니다.
Ambient device를 Social TV와 접목시켜 Ambient device의 색표현을 통해 상대방이 TV를 시청하고 있는지, 시청하고 있지 않은지의 여부를 알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또한 buddy의 리스트를 통해 현재 TV를 시청하고 있는지, 어떤 프로그램을 보고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TV는 메시지를 입력하는데 제한적이기 때문에 매크로를 이용해서 입력이 예상되는 내용을 미리 보여줘서 선택하게끔 합니다.












2. Alcatel AmigoTV (coppens et al, 2004)
아미고 TV는 아바타를 사용하여 재미를 부여합니다.
또한 오디오 채팅 기능을 지원하여 더 나은 의사소통을 지원합니다.
스포츠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도중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거나, 감정을 이모티콘으로 표현하여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하였습니다.







3. Telebuddies (Luyten et al, 2006)
Telebuddies는 퀴즈쇼에서의 사용자경험을 주축으로 합니다.
TV에서 도전자들이 문제를 맞추는 경험을 시청자에게도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채팅기능과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Media Center Buddies (Regan & Todd, 2004)
미디어 센터 버디는 MS의 메신저를 TV로 가져온 형태의 연구를 하였습니다.
TV에서도 PC의 메신저에서에서와 동일한 경험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5. Xerox PARC Social TV (Oehiberg et al, 2006)
PARC Social TV는 아직 컨셉 개발의 단계에 있는 연구입니다.
PARC TV는 그룹 유저들간의 오디오 채널을 공유합니다.
또한 캐릭터를 사용하여 동시에 있는 경험을 주었습니다.
극장의 메타포를 차용하여 실제감을 주었습니다.







6. Reflection (Cullinan & Agamanolis, 2006)
Refelection은 유저들간의 비디오 채널을 공유하여 동시 시청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일본의 파나소닉의 전시체험관에도 이러한 식의 체험을 할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더군요.







7. TNO ConnecTV (Boertjes, 2007)
ConnecTV는 그룹의 상태를 효과적으로 표현해줍니다.

  • 현재 자신과 동일한 채널을 보는 그룹
  • 다른 채널을 보고 있는 그룹
  • 보고 있지 않은 그룹


다음 세 그룹을 각기 다른 색으로 표현해줍니다.

주요 기능은 다른 사람들과 같이 볼 수 있는 기능, 추천기능, 저장된 콘텐츠를 같이 보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8. AT&T CollabolaTV (Harrison & Amento, 2007)
Collabola TV는 동일한 시간대에 있는 상대와 그렇지 않은 상대의 인터페이스를 동일하게 표현해줍니다.
또한 TV 시청 도중에 Comment를 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포인트를 찍어주는 주석을 제공하여 프로그램 도중의 흐름을 알게 해 줍니다.
역시 극장에서의 메타포를 차용하고 있습니다.









9. 2BeOn (Abreu et al, 2001)

2BeOn은 user tracking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instant messaging 기능을 제공합니다.





10.Tivo (2009 CES)

2009년 CES에 나왔던 Tivo의 컨셉UI 라고 합니다.
유봉이의 호기심 TV: Tivo의 개선된 검색 UI 에서는 향상된 검색 UI를 중점적으로 기술하고 있지만,
저는 Social TV적 관점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컨텐츠 추천을 위한 선호도 설정으로 컨텐츠가 뿌려지는 형식은 Social TV적인 아이디어 같습니다.
자주 보는 프로그램을 등록하여 가족별로 분리된 메뉴로 보여지는 형식은 Social TV에서의 개인화적 특성을 반영한 아이디어라고 생각이 됩니다.

검색적인 측면에서는 알파벳 한자만 입력하더라도 처음 뿐 아니라 중간에 입력된 단어들도 검색되는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참고사이트
제레미의 TV 2.0 이야기- 소셜미디어로 진화하는 TV의 미래
제레미의 TV 2.0 이야기- 2009 소셜티비의 진화(TV와트위터)
유봉이의 호기심 TV- Tivo의 개선된 검색 UI
위키피디아: Social TV


참고논문
Social TV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요소 추출에 관한 연구 | 홍익대학교 | 이정연, 이승연 | 2009 HCI 학술대회
2BeOn - Interactive television supporting interpersonal communication | Jorge Abreu | University of Aveiro
Amigo TV: towards a social TV experience | coppens, T | 2004
Ambient Social TV: Drawing People into a Shared Experience | Gunner Harboe | Motorola lab | 2008
ConnecTV - Share the Experience | Erik Boertjes | TNO ICT
CollaboraTV - Using Asynchronous Communication Make TV Social Again | Chris Harrison
Exploring Social TV | Lynne Baillie
Media Center Buddies: Instant Messaging around a Media Center | Tim Regan | Technical Report 2004 
Reflexion: a responsive virtual mirror | Cian Cullinan and Stefan Agamanolis
Social TV: Designing for Distributed, Sociable Television Viewing
Telebuddies: Social Stitching with Interactive Television | Kris Luyten et al. | CHI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