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가벼운 이야기

일곱가지 사용자 연구 방법들

UX-factory의 김유민님이 일곱가지 사용자 방법론에 대해서 리뷰해 주셨네요.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1차 출처: http://www.userresearch.co.uk/userresearchtools.htm
2차 출처: http://uxfactory.com/624



사용자 연구 (User research) 는 프로젝트 구성원들에게 사용자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그것을 통해 대상이 되는 서비스 혹은 기기를 사용자의 실생활로 쉽게 응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연구방법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연구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지연구 (Diary study)

일상생활에서 사용자에게 카메라와 일정형식의 일지를 제공하고, 사용자 스스로 수행하는 일이나 생각, 감정, 그리고 접하게 되는 매체등을 기록하게 합니다. 장시간 연구를 상대적으로 값싸게 진행할 수 있고, 시각적인 정보 또한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동기(해당사항을 일지에 기록하고자 하는)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정보가 크게 달라진다는 단점이 있고, 이런 부족한 부분은 추후 인터뷰를 통해 보완 해야 할 것입니다.


사용자 관찰 (Participant observation)
사용자 관찰은 사용자의 동기, 요구사항, 태도, 사용패턴, 브랜드 소비행태, 과업, 의사결정 등을 이해하는데 좋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연구자들이 직접 사용자를 관찰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연구자는 사용자의 행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방법으로 사용자를 관찰해야 할 것입니다. 노트, 사진, 비디오 등의 매체로 기록을 남길 수 있으며, 이 기록들은 분석되어 추후 사용자 인터뷰에서 이야기를 이끌어내는 좋은 정보로 사용됩니다. 또한, 이런 시각기록들은 프로젝트 구성원 들에게 공유하기도 용이 할 것입니다.




사용자 심층 인터뷰 (Depth interviews in context)

포커스 그룹 등의 형식적인 환경에서 벗어나 인터뷰를 실시하면 사용자가 좀 더 편하게 인터뷰에 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의 집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사용자가 자신이 설명하고자 하는 바를 직접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계도 조사 (Network mapping)
이 방법은 사람들이 어떻게 사회적 (그리고 전문적인)  네트워크와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지에 대한 대략적인 모습을 시각적인 정보로 보여줍니다. Facebook이나 LinkedIn 는 사람들로 하여금 새로운 관계를 맺고 기존의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인데, 이런 서비스들을 이용하면 쉽게 유용한 관계도를 그려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가택 및 일터 조사 (Home and workplace tours)
이 방법은 사용자의 집이나 일터를 돌아보며, 제공된 기기가 어디서 사용되고 있고 수납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사용자가 제공된 기기를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어떻게 변형을 시키는지, 혹은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냈는지 등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자료를 모으고 분석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방법이긴 하지만, 사용자들로 부터 뜻밖의 중요한 문제점/해결책을 얻어낼 수 있는 좋은 사용자 조사 방법입니다. 




부가조사 (Secondary research)

본 조사에 들어가기 전에 사용자에 대해 인터넷이나 책을 이용해 폭넓게 사전조사를 해보는 것은, 그들의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배경을 아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문자메시지 조사 (SMS studies)
사용자들에게 휴대폰을 제공하고, 연구자는 그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어 설문에 답하게 하거나 사진을 찍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모델을 구성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특히 일시적이고 공간적인 모델을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술과 브랜드에 대한 경험을 폭넓게 조사하려고 할 때, 연구자들은 문자메시지 조사방법을 통해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다수의 사용자들에 대해 조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을 성실히 조사에 응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하는 것도 중요한 이슈 중 하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