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가벼운 이야기

Goal-directed design을 위한 Persona 개발 - Cooper의 방법을 중심으로 -

퍼소나 혹은 페르소나라고 불리우는 PersonaGoal-directed design을 위한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Persona는 사용자를 관찰하여 추출한 사용자의 목적과 행위, 태도에 대한 유형으로서
실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사람의 모습을 생생하고 서술적으로 표현하여 구성된 하나의 캐릭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990년대 후반 Alan Cooper는 Goal-directed design 컨셉의 한 부분으로 Persona를 도입하였고,
이후 몇몇 연구자들에 의해 발전이 되었지만, Cooper의 방법론이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Goal-directed design은 '목표 지향적 디자인'이라고 불립니다.
Cooper가 제시한 Goal-directed design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표는 사람들이 과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사용자 조사를 통해서 목표를 파악하고 사용자의 대표적 인물로 Persona를 설정합니다. Persona에 맞추어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Framework을 만들어냅니다. 또한 Framework을 바탕으로 Design을 합니다. 이 과정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 Goal-directed design의 방법론이라 하겠습니다.


Cooper의 Persona process는 다음과 같습니다.
Persona는 Goal-directed design process중 Modeling 부분에 해당이 되겠네요.



1. 행동 변수들을 구분
2. 인터뷰 데이터를 행동 변수에 매핑
3. 주요 행동 패턴 발굴
4. 특성들과 목표들을 목록화
5. Persona 전체를 점검
6. 이야기를 구성
7. Persona 타입 선정



또한 다음과 같은 방식을 통해 Persona를 생성합니다.
Persona는 크게 Primary Persona, Secondary Persona, Supplimental Persona, Negative Persona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Primary Persona는 '주요 퍼소나' 입니다.
주요 퍼소나가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해서 디자인 하게 된다면 주요 퍼소나는 만족하지 못하게 됩니다.

Secondary Persona
는 '보조 퍼소나' 입니다.
보조 퍼소나는 주요 퍼소나 인터페이스에 주로 만족합니다. 그러나 추가적인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Supplimental Persona
는 '추가 퍼소나' 입니다.
추가 퍼소나는 책임자들의 추측을 커버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디자인을 위해서 굳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Negative Persona
는 '부정적 퍼소나' 입니다.
절대 디자인하지 않아야 할 사람입니다.



Persona를 제작할 때 포함될 정보들은 Project의 기간과 여건에 따라 조절이 가능합니다.
대체적으로 이름 및 사진, 특성을 표현하는 키워드 및 문장, 행동 시나리오 및 요구 기능, 사용자 목표, 비즈니스 목표, 개인 정보 등이 포함됩니다.

휴즈플로우의 이길복 님은 Persona 제작시 이름을 잘 지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이름에 Persona의 성격이 배어있으면, 관련 실무자들의 Persona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이해도는 결국 커뮤니케이션 증대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참고문헌

도서
The User Is Always Right | Steve Mulder with Ziv yaar | 2007
UX Design Communication | 댄브라운, NHN UX lab | 2009

논문
친밀한 관계 중심 그룹 퍼소나의 특성 연구 | 국민대학교 | 김용 | 2008
IPTV의 인터넷 검색 서비스를 위한 퍼소나 기반 인터랙션 디자인에 관한 연구 - KT 메가 TV를 위한 네이버 검색 서비스 디자인을 중심으로 | 헬싱키 경제대학 | 이지현 | 2009 


UX Factory | [UX recipe] week 3 - 사용자 정의 (Mental model, Personas)

세미나
Cooper U | Interaction Design Practicum |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