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가벼운 이야기

아이폰4와 아이팟터치 UI 디테일 비교


최근 아이폰4를 구매하였습니다. 그 전에는 아이팟 터치(2세대)를 사용했었는데, 아이폰4를 몇 일 동안 사용하면서 약간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 차이는 아이팟 터치 (2세대)와 아이폰4의 차이라기 보다는 애플 OS 3.0과 4.0 의 차이로도 해석이 되겠지요. 기능상의 차이점은 스티브 잡스의 키노트나 다른 블로깅에서 잘 다루고 있습니다만, 저는 기능상의 차이점보다는 잘 알려지지 않은 디테일의 차이점들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그림1. 잠금 화면 비교 - 좌) 아이폰4 우) 아이팟터치 2세대

메인화면은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아이팟 터치에는 요일에 괄호를 치지 않았지만 아이폰4에는 요일에 괄호를 치고 있습니다.[각주:1] 이는 날짜와 요일의 구분을 용이하게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잠금해제 아이콘도 디테일을 살렸습니다. 기존의 평평한 화살표 모양에서 그라데이션이 들어간 형태로 모양이 바뀌었습니다.

그림2. 검색 화면 비교 - 좌) 아이폰4 우) 아이팟터치 2세대

아이팟 터치 검색화면의 크롤바는 어색하게 최우측에 위치했습니다. 반면 아이폰4는 스크롤바의 위치가 리스트 안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림3. 메일 리스트 화면 비교 - 좌) 아이폰4 우) 아이팟터치 2세대

메일 리스트 화면에서는 UI 가 약간 바뀌었습니다. 아이팟 터치의 메일 UI는 메일의 흐름을 파악하기 힘들었습니다. 아이폰4의 메일은 답글이 오고갔다면 답글의 히스토리를 관리해서 숫자로 보여줍니다. 리스트를 선택 하면 시작글과 해당 답글들의 목록이 보여집니다. 

그림4. 음악 리스트 화면 비교 - 좌) 아이폰4 우) 아이팟터치 2세대

음악 리스트 화면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다음 화면은 음악 재생시 우측 상단의 앨범 커버를 눌렀을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앨범 리스트 숫자에 점이 붙고 공간이 넓어졌습니다. 공간이 넓어진 이유는 숫자가 100단위 이상으로 생길 때를 대비한 것 같습니다.

그림5. 앨범 리스트 화면 비교 - 좌) 아이폰4 우) 아이팟터치 2세대

아티스트에서 앨범을 선택하면 나오는 리스트 화면도 바뀌었습니다. 아이팟 터치에서는 기본적인 리스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아이폰4는 앨범 UI가 좀 더 앨범의 리스트인양 바뀌었습니다.

그림6. 동영상 재생 화면 비교 - 좌) 아이폰4 우) 아이팟터치 2세대

동영상 재생 화면 에서는 우측 확대 축소 버튼이 삭제되었습니다. 확대 축소 버튼은 동영상 크기가 제공하는 화면보다 작을 경우 늘려서 보여주는 버튼입니다. 그러나 인코딩을 화면 사이즈에 딱 맞게 했을때는 이 버튼이 무의미합니다. 그래서 이 버튼을 제거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화면 사이즈에 맞지 않는 동영상인 경우에도 동영상 확대 축소 버튼을 제공하지 않는지에 대해서는 확인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알 수 는 없지만 아마도 제공하고 있지 않을까라고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그림7. 알람 설정 화면 비교 - 좌) 아이폰4 우) 아이팟터치 2세대

그 외에도 알람 설정 화면을 보시면 레이블의 변경, 날짜 규칙, 날짜 폰트 크기, 설명 문구의 제거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을 보시면 설명 문구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만, 그것을 굳이 제거 한 이유는 설명 문구가 불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적어도 이 화면에서는 '이벤트의 자세한 내용 설정' 이라는 문구가 없어도 이해하는데는 문제가 없으니까요. 이 설정 화면 말고도 이런 방식으로 레이블, 폰트 크기, 규칙 등이 알게 모르게 개선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리하며...

다음과 같이 아이폰 4와 아이팟 터치 2세대의 UI 화면 디테일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가이젠(改善)'은 생활의 모든 면을 계속 고쳐나간다는 일본의 생활철학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애플의 철학은 하나의 제품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제대로 사용될때까지 끊임없이 디테일을 갈고 닦는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끊임없는 수정과 개선이 존재할뿐입니다. 오늘도 디테일을 갈고 닦을 애플에게 한 수 배웁니다.

  1. PXD 사내메일의 '[정보디자인] 아이폰 락스크린 요일표시' 라는 글에서 인용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