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가벼운 이야기

유니버셜 디자인 사례 - 장애인을 위한 ATM



예전에 사장님과 대화를 하면서 '시각장애인을 위해 ATM에 이어폰 단자를 설치해야 한다.' 는 이야기가 나왔었습니다. 오늘 국민은행 ATM을 가보니 장애인용 ATM이 있더군요. 이어폰 단자가 있을 뿐 아니라 가까이가면 인식하여 음성 안내를 하기도 하더군요. 저시력자를 위한 화면 확대 기능도 있었습니다. 다소 신기하기는 했지만, 구색갖추기로 이어폰단자를 추가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어정쩡한 위치에 위치했을 뿐 아니라 오른쪽 상단에 있다는 정도로는 이어폰 단자를 찾기는 힘들어 보이더군요.

이미지 출처 : http://neoocean.net/blog/1748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는 이번에 도입한 장애인용 ATM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장애인차별 금지법에 의해 국민은행 뿐 아니라 다른 은행들도 2013년까지 약 1대꼴로 ATM을 설치하게 되어있네요.

금융감독원은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하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따라 각 은행들이 이 같은 내용의 전자금융서비스를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은 2008년 4월부터 시행됐으며 스크린리더, 돋보기 기능 등 홈페이지 개편은 2013년 4월11일까지 모든 금융회사들이 이행해야 한다. 



시각 장애인을 위해 ATM에 점자가 있는 전화기도 있더군요. 유니버셜디자인의 강국 일본의 사례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dogguli.tistory.com/386


장애인을 위한 ATM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야 하겠습니다. 

- 휠체어 이용 장애인에게 필요한 경사로, 안전봉
- 발매기 전면의 휠체어 접근공간 확보
-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메뉴얼(화면, 통장, 카드 투입구 높이)
- 시야가 확보되는 LCD 액정 (화면확대)
-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키패드, 음성안내 서비스



장애인차별금지법으로 앞으로 은행에서 장애인을 고려한 ATM이 많이 생길것으로 예상됩니다. 장애인이 유용하게, 그리고 상처받지 않으면서 사용할 수 있는 ATM이 나오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