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가벼운 이야기

[PXD] 프로젝트 룸 1개월 체험기


글을 시작하며...
저는 요즘 거의 프로젝트 룸에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블로깅에서는 프로젝트 룸 생활을 하면서 느꼈던 본인과 팀원들의 경험. 그리고 (프로젝트 룸을 쓰고있는 사람들의 약식 인터뷰를 통해 얻은) 프로젝트 룸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요소 및 프로젝트 룸의 장점과 단점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IDEO의 프로젝트 룸]
이미지 출처 : http://userexperience.tistory.com/92


[PXD의 프로젝트 룸]


프로젝트 룸 꾸미기
 

1. 프로젝트 룸
- 프로젝트 룸을 꾸미기 위해서는 일단 사내에 프로젝트 룸이 구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룸도 하루종일 그곳에서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이면 더더욱 좋습니다. 사내에 프로젝트 룸을 구비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면, 구역을 나누어 좀 더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2. 칠판, 벽, 프로젝터, PC(혹은 노트북), 모니터
- 프로젝트 룸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칠판은 필수요소입니다.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칠판을 활용해서 설명하면 좀 더 설명이 명확해 질 수 있습니다.
- 벽을 활용하여 시안이나 작업물들을 붙여놓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벽을 충분히 활용하지는 않았습니다만, 다른 프로젝트에는 벽을 활용할 일이 많을것 같습니다. IDEO처럼 벽에 포스트잇 전지를 붙여서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보드판을 이용하여 벽면을 대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프로젝터 또한 필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프로젝터를 통해 문서를 리뷰하고 공유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3. 일정표, To-do list, 공지사항
- 일정표는 프로젝트의 현 상황을 파악하고 일정대비 얼마나 진행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데 용이합니다. 그동안 프로젝트를 하면서 일정표를 엑셀에도 관리를 해보고, 구글 Docs로도 관리를 해봤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일정을 칠판에 적어서 관리했습니다. 칠판에 일정을 적어놓고 관리해 보니 현재 일정을 파악하고 수시로 확인하는데 용이하더군요. 일정에는 문서 릴리즈 일정 및 팀원의 휴가들을 적어놓았습니다.

- To-do list는 오늘 어떤 일들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나타내줍니다. 이것 또한 문서화하지 않고, 칠판에 적었습니다. 칠판에 적어놓으니 오늘 어떤 일을 해야하는지 분명히 알 수 있었습니다.

- 공지사항은 수시로 확인해야 할 사항을 적었습니다. 이전에 문서의 번호를 매길 때 문서 번호에 대한 Rule을 칠판에 적어놓고 수시로 확인하면서 작업을 했더니 작업이 수월했습니다.

4. 스피커
- 스피커는 다소 조용한 프로젝트 룸에 활기를 불어넣어 줍니다. 문서 작업을 할때 음악을 들으면서 하면 좀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룸의 장점
 

1. 팀원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용이하다. 
- 같은 공간에 있지 않을때는 의사소통할 것들을 정리하고 따로 모여서 회의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룸에 있다보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팀원이 현재 어떤 작업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어떤 작업이 진행중인지 파악하기가 용이합니다. 또한 회의를 위해서는 회의 시간도 정해야되는데 프로젝트 룸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프로젝터를 켜면 됩니다.

2. 팀원간의 정이 돈독해진다.
- 아무래도 같은 공간에 오랫동안 있다보면 자연스럽게 친해집니다. 친해지면 그만큼 협업을 하는데 있어서 장점으로 발휘됩니다.

3. 프로젝트에 집중을 하는데 용이하다.
- 사내에 있다보면 사내의 다양한 활동과 변수에 노출이 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룸에 있다보면 그런 상황에 노출이 적습니다. 그만큼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기도 합니다.


프로젝트 룸의 단점
 

1. 팀원들끼리 너무 친해져서 대화를 많이 하게 된다. 
- 장기간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프로젝트원들끼리 친해지게 됩니다. 친해지게 되면 대화가 많아지게 되지요. 그만큼 시간을 쓰다보면, 퇴근 시간이 늦어지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 사생활이 없다.
- 친한 팀원들끼리라면 같은 공간에 계속 붙어있어도 큰 상관은 없겠지만, 불편한 팀원과 같은 공간을 쓴다는 것은 불행한 일이겠습니다. 또한 가끔은 자기 시간이 필요할 때도 있는데, 사생활이 노출된다는 단점은 분명 있습니다. (반면 회사 내에 있으면 작업하면서 눈치를 보게 되는데, 프로젝트룸에서는 눈치를 덜 보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같은 회사 사람들과의 교류가 상대적으로 적어진다.
 
- 항상 프로젝트 룸에 있다보면, 반대로 사내 사람들과의 교류가 적어지게 됩니다. 회사에 무슨 일이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프로젝트 룸을 쓰지 않는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단절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4. 한정된 프로젝트 룸을 점유할 경우 문제가 발생한다.
- 어느 회사나 프로젝트 룸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 룸의 수보다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의 수가 많을 경우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럴때는 각 프로젝트의 팀원들끼리 협의하여 모두가 공평하게 프로젝트 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율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요즘에는 프로젝트 룸을 쓰다보니 제 자리에 앉을 시간이 없습니다. 그만큼 프로젝트 룸에서 주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룸에 대해서 현재로서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내에서는 처음 시도해본 방식이기 때문에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프로젝트부터는 부족한 점을 개선해서 프로젝트 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아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젝트 룸을 사내에서 이미 잘 활용하고 있는 회사도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프로젝트 룸을 잘 활용하고 있지 않았다면 이번 프로젝트 부터는 프로젝트 룸을 활용해 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프로젝트 룸의 단점도 있지만 단점을 커버할만큼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있게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웹사이트.

능률을 올리는 프로젝트 룸

the innovation process : the project room
http://www.theinnovationprocess.com/2010/12/the-innovation-process-orderliness-in-innov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