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TV 2.0 에서 좋은 글들을 블로깅해 주시는 제레미 님의 신간 소식을 듣고
블룩(블로그+북)이 나오자마자 구매하였습니다.
책의 제목은 3screens & social TV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3 screens 환경과 social TV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자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 CJ 헬로비전 양방향콘텐츠사업팀
- CJ 헬로비전 마케팅기획팀 팀장
- 제레미의 TV 2.0 이야기, 유미디어저널 고정 칼럼니스트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평소 블로깅 하신 글들을 6개의 주제로 카테고라이징 하셨네요.
- 1장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 자가 승리한다
- 2장 날로 다양해지는 콘텐츠 수익모델
- 3장 TV도 개방이 흐름이다.
- 4장 인터넷 동영상과 TV의 지각변동
- 5장 TV동영상이 모바일로 이동중이다.
- 6장 TV, 소셜 티비로 거듭나다
목차에 대한 세부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세부 목차의 제목이 결국 내용과 직결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책을 구매하여 읽으시거나
제레미님의 블로그 에서 관심있는 제목의 키워드를 검색하시면 대부분이 나올 것 같습니다.
1장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 자가 승리한다
- 시청자들을 변화시켜라
- 재핑을 편리하게
- 모바일 터치 스크린으로 진화하는 UI
- 인식의 사다리를 바꿔라
- 리모컨 버튼이 사라진다
- 말을 알아듣는 텔레비전
- TV에서 3D 브라우징을!
- 당신의 디지털 숙련 속도는 몇 킬로인가?
2장 날로 다양해지는 콘텐츠 수익모델
- DRM Free 라는 새로운 전략
- 불법 다운로드의 합법적인 사업
- VOD의 생존 전략
- 복제 소프트웨어를 판매한다고?
- 인터넷 동영상의 역발상!
- 인터넷으로 스포츠 경기를 생중계한다
- 3D 영상이 TV로 몰려온다
3장 TV도 개방이 흐름이다
- 셋톱박스 없이 인터랙티브 TV 즐기기
- 카누와 구글의 광고 전쟁
- 티커머스가 나아갈 방향
- 아이폰 게임의 성공과 TV 게임
- DVR 전쟁의 발발
- DVR의 미래는 클라우드 컴퓨팅?
- TV의 외출! 슬링박스 아직도 진행중
- 아이플레이어의 성공 비결
- 한국에서 애플 티비가 팔리지 않는 이유
- 인터넷 라디오, 변종인가 혁명인가?
- 소니 게임기의 홈 네트워크 전략
- TV 셋톱박스도 개방하라!
4장 인터넷 동영상과 TV의 지각변동
- 인터넷 동영상과 TV의 동거
- 훌루닷컴의 1차 성적표
- 훌루의 콘텐츠 중단 사태
- 훌루닷컴의 1차 성적표
- 훌루의 콘텐츠 공급 중단 사태
- 훌루닷컴 따라하기 열풍
- 유투브의 반격
- 유투브의 신선한 마케팅
- 뮤직 비디오 포털 베보의 탄생
- 주스트의 1라운드 패배
- 아마존의 선언! 싸워보자 아이튠즈
- 넷플릭스의 새로운 도전
5장 TV 동영상이 모바일로 이동중이다
- 유투브가 보는 2018년의 미래
- 모바일과 텔레비전의 컨버전스
- 모바일 동영상과 와이파이 네트워크
- 아이튠즈가 텔레비전 콘텐츠 2억개를 팔다
- 집단 지성의 힘 앱스토어의 미래
- 안드로이드 텔레비전 침공 시나리오
- 미국의 무선 인터넷 주파수 개방
- IT 제품끼리 서로 잡아먹다!
- TV, 온라인, 모바일! 쓰리스크린의 성공 가능성
6장 TV, 소셜 티비로 거듭나다
- 텔레비전과 웹의 새로운 소통방식 TV 위젯
- 방송과 소셜 미디어의 동행
- TV에서 소셜 네트워킹을 원한다
- 이제 소셜 티비로 불러다오!
- IT 문화의 차이와 미디어
관심 있는 내용을 사례중심으로 모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관련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1. 모바일과 텔레비전의 융합
주스트 joost
3G 아이폰에 400 여 편의 텔레비전 시리즈와 1,200 편의 장편 및 단편 영화, 1만 8,000여 편의 뮤직 비디오를 포함해 5만 7,000 여 편의 프로그램을 제공
와이파이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무료로 영상 시청이 가능
라이브 스테이션
인터넷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제공
아이폰을 통해 영국 BBC와 알자지라 방송을 실시간으로 서비스한다고 발표
마이 스페이스 비디오
온라인의 동영상 서비스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모바일로 제공 예정
2. 방송과 소셜 미디어의 동행
CBS CSI 위젯
CBS의 대표 드라마 CSI가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아이 구글 페이지에 위젯 형태로 제공
향후에 양방향 퀴즈나 투표 등 사용자의 참여 유도, CSI의 성공 여부에 따라 다른 콘텐츠나 투표 등 사용자의 참여 유도
CBS 소셜 뷰잉 룸
CBS는 2008년 9월 웹사이트에 온라인 텔레비전 사용자들이 가상의 공간에서 콘텐츠를 시청하면서 즐길 수 있는 소셜 뷰잉 룸 서비스를 제공
사용자들은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콘텐츠를 보고 채팅하명서 평가나 코멘트 할 수 있음
특정 버튼을 누르면 가상의 토마토, 키스, 다트 등 아이콘이 화면에 표시
콘텐츠를 보면서 퀴즈를 풀 수 있음
MTV의 백채널 서비스
미국 MTV는 더 힐 이라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온라인에서 시청하면서 채팅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백채널 서비스를 런칭
2인 1조의 채팅방
1명은 태거로 특정 장면에 대한 의견을 작성
다른 1명은 클릭커로 자신과 다른 이들의 채팅 내용에 대해 점수를 줌
리얼리티 쇼의 출연진에 대해 평가를 내리거나 프로그램의 줄거리를 예측
상위로 기록된 내용이 화면에 뿌려짐
페이스북 - 페이스북 티비 클릭커
사용자는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시간에 방송 콘텐츠와 관련된 코멘트, 줄거리 만들기, 출연진 점수 주기를 페이스북에서 할 수 있음
활동 횟수가 많아지면 쇼 아이큐가 쌓이고 점수에따라 상금이나 상품 지급
정보를 친구와 공유 가능
3. TV에서 소셜 네트워킹을 원한다
버라이존 - TV에서 트위터의 경험
텔레비전을 보다가 갑자기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리모컨으로 트위터에 실어 보낼 수 있음
하바 셋톱박스 - 웹, 모바일을 통해 TV 시청
인터넷이 연결된 어느 장소에서든 웹이나 모바일을 통해 집에 있는 텔레비전 채널을 시청할 수 있는 STB
socialTV.com 사이트를 통해 생중계 콘텐츠나, DVR STB에 저장된 다시보기 콘텐츠를 시청 가능
사용자 ID를 입력하면 친구를 초청해 함께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시청 가능
채팅이나 코멘트, 점수 주기와 같은 의견 공유
친구는 10명으로 제한
참고자료
3screens & social TV, 김종원 지음
1. 모바일과 텔레비전의 융합
http://jeremy68.tistory.com/148
2. 방송과 소셜 미디어의 동행
http://jeremy68.tistory.com/102
http://jeremy68.tistory.com/104
http://jeremy68.tistory.com/120
3. TV에서 소셜 네트워킹을 원한다
http://jeremy68.tistory.com/176
'[UX] 독후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User-Centered Interaction Design Patterns for Interactive Digital Television Applications (가이드라인 부분) (1) | 2009.11.14 |
---|---|
보이지 않는 컴퓨터 (1) | 2009.10.27 |
UX 관련 서적 (1) | 2009.06.28 |
Designing for the Social Web (소셜 웹 기획) (5) | 2009.06.19 |
User Experience 관련 번역서 목록 (1) | 2009.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