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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세미나

2009.6.9 (화) Kuho story: 패션디자인 세미나

Kuho story

 

 

주최 | 서울대학교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

강연자 | 정구호

삼성물산 제일모직 여성사업부 상무

파슨스디자인스쿨 커뮤니케이션 졸업

강연시간 |  2009/6/9 () 오후 3:00




서울대학교에서 주최하는 유료 세미나에 참석하였습니다. 서울대학교에는 두번째 가보는군요. 굉장히 큰 언덕에 여러 건물이 있었습니다. 특이한 것은 건물을 알아보기 쉽게 숫자로 적어놓았더군요. 학교가 큰 지라 학교 안에 버스가 다니는것이 신기하기만 하네요. 세미나의 내용을 공유합니다.


insight

1. 기본에 충실하라

2. 차별화된 컨셉을 가져라.

3. 남보다 먼저 하라

4. collaboration(협업)을 하라.

 


 

1. 패션 디자인 공부 
- 패션 디자인을 배우러 뉴욕에 갔음

- 10 ~ 20 명의 수업

- 그 당시 뉴욕의 트랜드는 블랙이었음

- 학생들이 다 블랙옷을 입었음
 

꽁데각송
-
레이카와 쿠보의 일본 아방가르드 디자인

- 하루도 안빠지고 옷집을 구경했다.

 

마틴 마젤라

- 어떻게 하면 옷을 잘 입을 수 있을까?

- 옷을 소화할 수 있게 입는 것이 중요

- 나에게 있어서는 200kg 거구의 여인 흰 옷을 입고 온 여인이었음

 


2.
브랜드 컨셉, 디자이너가 제일 중요함

- 패션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라이프스타일'

- 배경이 주는 느낌이나 매력이 중요

 

종폴고티에

- 헤르메스의 디자이너

- 문신을 한 것 같은 디자인의 티셔츠 구입

 

유니클로

- 항상 입어야 하는 코어 아이템을 색만 바꿔서 표현

 

무지

- 퓨어 매스 브랜드

 

폴 헤이드 메 슈메이커(?)

- 실험주의적인 작품, 작품성의 하이엔드

- 자연 소재만 사용해서 옷을 만듬

 


3.
컨셉을 트랜드로만 받아드린다.

- age 타켓이 없음

- 백화점은 층별로 target이 구성되어 있음

 

KUHO의 컨셉
- zooming 파괴의 사례

- 블랙, 그레이, 네이비, 화이트

- 옷의 기본에 신경쓰고 싶었다.

- neo classic

 


4.
영화 의상 제작

정사 (이미숙, 이정재)

- 의상, 세트디자인, 120평 빌라, 250만원 예산

- 스테인레스 기둥, 유리구성 가구(조립형으로 해결)

- 블랙 / 화이트 색상 사용

- 그 외 6편의 영화

- 14편의 현대 무용 (베스트 캐릭터 어워드)

 

 

5. completed pandency 브랜드 론칭

- 20대 초반 ~ 10대 후반

- 8 디자이너가 8 행어를 사용하고 나머지 6 행어는 외주

- 구석구석 찾아가는 컨셉

- 20대는 백화점에 잘 가지 않는다.

 


6. 빈폴의 사례
- 다나캐넌 DKNY:
1년의 매출 - 1

- 빈폴: 400

- 폴로 (랄프로렌) IVY리그, 미국의 귀족 브랜드, 맨하탄,

- 폴로와 빈폴 둘 중 누가 오리지널이냐빈폴

 

국내 빈폴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기 힘들다.

- 그래서 season 컨셉을 만들었다.


빈폴 소재는 다려져있다
.

- 워싱, 빈티지 X : 금방 헤진다. 

- 최근 워싱과 빈티지를 조금씩 차용중


7.
일본의 사례

- 컨셉이 명확하다.

- 웨스턴 컨셉의 예

- 일본의 전통을 살리는 브랜드

- 사쿠라, 45RPM

 

콧수염을 파는 양복점

- 컨셉을 위해 다양한 것들을 MIX

 


8.
미국의 사례

DJ

- 다양한 것 모음

- 티셔츠, 스니커스, DJ

 

9. 르 베이지 론칭
- 40 ~50대 를 위한 브랜드
- 전국 여성복
1
- 백화점 바이어가 와서 부탁

 

*젊은이를 알고싶어서 대학 묵가지를 모음 : 영어 단어가 복잡하다. 멀티 컨셉


 

10. 센텀시티의 사례

- 신세계 동양 최고크기

- 롯데 백화점 zone, 축사, 비상계엄, 주부 쌀 선물

 

빈폴 키즈: 아동복

- 양반김 선물

- 스팸, 식용유, 멸치 -> 자전거 선물

 

 

11. 방향이 맞는 광고, 컨셉이 중요하다.
- 의상 디자인은 총체적인 디자인을 포괄한다.

- 공간디자인, 그래픽, 영상

- ID(BI, CI, 패키지), PR, 컨셉/배경(협업)


 

12. 협업이 중요하다.

- 컨셉디자이너와의 협업

- 아티스트와의 협업

- 디자이너의 정체성이 앞으로 중요함


 

앞으로 온라인 시장쪽이 발전이 될 것이다.

타겟과 컨셉이 뚜렷하면 아트디렉터로 충분히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