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가벼운 이야기

아이폰 앱 아이콘은 어떤 색깔을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을까?


1 | 2 | 3 | 4
5 | 6 | 7 | 8 


어느날 출근시간에 지하철에서 재미삼아 제가가진 앱의 아이콘을 색상별로 분류해봤습니다.

1~6 번째 탭은 정보/유틸 관련 앱이고 7~8 번째 탭은 게임 관련 앱입니다.
 

조사해보니 정보/유틸 관련 앱은 파랑색 계열이 많고, 게임 관련 앱은 빨강색 계열이 많더군요. 과연 이 결과가 우연일지 궁금해졌습니다.




500개의 아이폰, 아이패드 App 색상을 조사한 결과도 마찬가지로 파랑색이 제일 많았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검정색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아이폰 앱 아이콘의 색상을 사용할때 파랑색만은 피하라고 하더군요. 당연히 파랑색이 흔하기 때문이겠죠.

Question: What color should your iPhone app icon be?
Answer: Not blue.





그런데 모든 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실제로 가장 많이 쓰인 색은 갈색이었다고 하네요. 조금 의외의 결과입니다.


또한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 환경에서는 앱의 아이콘을 어떻게 디자인하느냐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앱스토어에서도 맨 처음에는 아이콘밖에 보여지지 않기 때문에, 아이콘이 별로면 눌러보지도 않으니까 말이죠.


아이폰(아이팟터치)의 첫화면을 캡쳐한 사진입니다. 앱 아이콘만 보면 어떤 앱인지 구별이 가시나요? 내가 필요한 앱인지 아닌지 알 수 있으신가요?


호기심에서 시작한 블로깅이라 결론을 맺기가 쉽지 않네요. 굳이 결론을 내자면 이렇게 낼 수 있을까요?

1. App 아이콘 디자인을 할 때에는 남들이 다 쓰는 색상을 사용하지 말자 - 파랑색, 검정색, 갈색은 되도록이면 피하자
2. App 아이콘 디자인을 신중하게 하자 - 잘 만든 아이콘 하나가 열 어플 안부럽다



*본 내용은 PXD 사내메일의 내용을 일부 포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