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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가벼운 이야기

UX의 정의


이미지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76912763@N00/3266393855/


UXD(User Experience Design)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UX는 User eXperence의 약자로, 해석하면 '사용자 경험'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UXD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으로서 UX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기 위해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UX는 무엇이다!' 라고 바로 정의하기에는 내공의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에, UX에 대해 정의한 포스팅들과 위키피디아의 UX 정의를 통해 UX의 정의에 대해 접근해 보려고 합니다.


닐슨노만그룹의 UX의 정의
uxfactory 에서는 UX의 정의를 UX 전문가인 닐슨 노만 그룹의 정의 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은 최종 사용자와 기업, 기업의 서비스, 기업의 제품간의 모든 상호작용 양상을 아우른다. 모범적인 사용자 경험의 첫번째 요구사항은 불평이나 불만 없이 사용자의 정확한 니즈 에 맞추는 것이다. 다음에는 소유하거나 사용하는데 즐거움을 주는 제품을 제작하기 위한 간단함과 우아함 이다. 진정한 사용자 경험은 단지 사용자가 직접 원한다고 말한것을 주거나, 체크리스트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훨씬 뛰어 넘는다. 기업이 제공하는 것들에서 높은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이루기 위해, 기업들은 엔지니어링, 마케팅, 그래픽&산업 디자인, 그리고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들을 한결같이 종합해 나가야 한다.

(원문) "User experience" encompasses all aspects of the end-user's interaction with the company, its services, and its products. The first requirement for an exemplary user experience is to meet the exact needs of the customer, without fuss or bother. Next comes simplicity and elegance that produce products that are a joy to own, a joy to use. True user experience goes far beyond giving customers what they say they want, or providing checklist features. In order to achieve high-quality user experience in a company's offerings there must be a seamless merging of the services of multiple disciplines, including engineering, marketing, graphical and industrial design, and interface design.


위키피디아(한국)의 UX 정의

UX를 정의하자면 사용자 기저에 있는 오감과 본능 을 사용자가 인지하는 생각으로 기반으로 하여 생각한다. 그런 "사용자 욕구"를 상호작용의 결과로 인지하고 이를 경험으로 궁극적으로 사용자가 제품에 대한 기억을 하고 그것을 자신의 일부로 인지하는 것이다.


위키피디아(미국)의 UX 정의
User experience, most often abbreviated UX, but sometimes UE, is a term used to describe the overarching experience a person has as a result of their interactions with a particular product or service, its delivery, and related artifacts, according to their design. As with its related term, User Interface Design, prefixing "User" associates it primarily (though not exclusively) with digital media, especially interactive software. It most commonly refers to the result of a planned integration of software design, business, and psychology concerns. It can apply to the result of any interaction design. Voice User Interface (VUI) systems, for instance, are frequently mentioned as a type of user interface that can lead to a poor user experience.


uxdragon이 생각하는 UX의 정의
기존의 제품, 서비스 디자인은 '제품을 어떻게 하면 팔것인가?' 로 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팔기만 하는 디자인으로는 사용자에게 만족감을 줄 수 없었습니다. UXD는 '사용자 경험을 어떻게 하면 좋게 만드느냐' 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한 번 물건을 팔았다면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배송과정 같은 물건을 파는 과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 뿐 아니라, OOBE(out of box expericnce)를 포함하여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주어야 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속에서도 나은 사용성, 유용성, 감성을 통해 사용자에게 만족감을 주어야 합니다. 한번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감을 가진 사용자는 다시 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제품이나 서비스 회사의 브랜드에 대하여 좋게 생각하게 됩니다. 한번 쓰고 버려지는 물건이나 서비스가 아닌 소위 명품(잘 만들어진 물건)을 만드는 것이 UXD의 목표라 하겠습니다. 

또한 UX는 사용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가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만족할만한 것을 창조하는 과정입니다.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정성조사와 정량조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주로 정량조사를 통해 통계적인 사용자를 파악했다면, 점차 정성조사를 통해 사용자에 대해서 알아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한 수많은  UX 방법론 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방법론에 대해서는 uxfactory 의 수많은 UX 디자인 방법론, 효과적으로 적용하려면... 을 참조하세요.

UX관련 분야는 GUI, Interaction, 서비스 기획, 개발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UXD라고 해서 디자이너만 주축이 되는 것이 아니라. 관련 분야가 많은 만큼 다양한 분야의 분들이 UX를 할 수 있습니다. UX의 관련 분야에 대해서는  alankang 님의 사용자 경험, 범위, 오해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UX의 정의 관련 참고 사이트]

uxfactory
http://www.uxfactory.com/6

Andyna User eXperience ...v0.5
http://www.andyux.com/tattertools/entry/111-UX%C0%C7-%C1%A4%C0%C7?category=0

Intellectual Wanderlust
http://alankang.tistory.com/235

exign.net
http://exign.net/notice/57

위키피디아 (한국) 의 UX 정의
http://ko.wikipedia.org/wiki/UX

위키피디아 (미국) 의 UX 정의
http://en.wikipedia.org/wiki/User_experience_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