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가벼운 이야기

Personal Network Service ‘Path’

글을 시작하며

안녕하세요오랜만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요즘 PXD 사람들은 Path라는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에 푹 빠져 지내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Path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람들이 이 서비스에 빠져드는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Path 란 무엇인가 Path가 등장했는가?

'Path'는 ‘Personal Network Service’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Path는 현재 아이폰 앱 을 중심으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현재 웹에서는 이미지 확인밖에 할 수 없으며웹 혹은 안드로이드 폰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Path를 설립한 사람들을 살펴보면전 페이스북 시니어 플랫폼 매니저인 Dave Morin, Dustin Mierau 공동개발자 Macster, 냅스터 공동 설립자 Shawn Fanning 등입니다. Path 가 주목받는 것은 이런 공동설립자와 투자자들에게 있습니다.' [인용]

Path가 기존의 Twitter Facebook 같은 Social Network Service와 대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Social’ 이 아니라 ‘Personal’ 이라는 점입니다. Path는 개인과 최소한의 주변 사람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그 동안 Twitter  Facebook을 중심으로 한 Social Network Service는 개방,확장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었습니다그와 동시에 Social Network Service에서의 사생활 노출 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Facebook에서 직장상사 험담을 하다 직장을 잘린 한 여성이 단적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사람들이 Social 한 것은 아닙니다. Social 한 커뮤케이션 니즈가 있는 사람들(불특정 다수혹은 관련 분야의 사람들과 폭넓은 소통을 하고 싶은 사람)이 있지만, Personal 한 커뮤니케이션 니즈가 있는 사람(한정된 내 친구들과의 소통을 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Path는 바로‘Personal’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path 소개 영상]


Path 어플리케이션의 특장점

1. 간단한 입력방식이미지 중심 타임라인을 사용하여 손쉽게 사용 가능하고감성을 극대화함

실시간 사진’, ‘사람’, ‘장소’, ‘행동’ - 끝 -

(정말 끝이야?)

[그림1] Path 포스팅 화면 

Path에서 글을 쓸 때 입력해야 할 정보는 이게 끝입니다심지어는 실시간 사진만 있으면사람,장소행동을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Path는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면서 미리 찍어놓았던 사진도 사용할 수 있게 바꾸었습니다이 때도 찍은 사진의 시간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그만큼 실시간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Path는 현장 이미지 중심으로 되어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실시간성이 있고감성을 극대화 시키는데 일조합니다사람장소행동 정보는 입력하지 않아도 되지만사진을 꼭 찍어야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리스트도 이미지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Path에서 이미지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장소는 내 찍은 사진 뿐만 아니라모두가 찍은 사진의 장소를 풍부하게 보여줍니다행동은 내 행동 뿐만 아니라주변 사람들의 행동까지 보여주어 입력을 편하게 도와주고,감성을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나 혼자 글을 쓰는게 아니구나... 같은 느낌일것 같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포스팅 화면에서 어떻게 입력해야 할지 당황할 수 있습니다이 점은 익숙해지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겠지만사용상의 문제도 있기 때문에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Path는 댓글 달기 기능이 없습니다대신에 이미지를 본 사람들을 표시해줍니다이미지를 본 사람들은 7명까지만 순서대로 보여지며더 보기 버튼을 선택하면 이후에 본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이미지를 본 사람들을 보여주는 것은제한적 소통의 극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댓글달기 및 추천 기능이 없는 Path의 경우 내 이미지를 누군가 보고 있다는 느낌을 이미지를 본 사람들을 통해 받게끔 해줍니다이러한 느낌은 Path 서비스만의 독특한 감성을 이끌어냅니다.

[그림2] 댓글달기 기능이 없음 

2. 친구를 50명으로 제한하여 내 사생활도 부담없이 노출할 수 있음

또한 Path에서 등록할 수 있는 사람은 50명으로 제한됩니다. 100명만 넘어가도 한 사람 한사람에 소홀해질 수 밖에 없는 것이 Social Network Service의 현실입니다인원 제한은 그만큼 한 사람 한 사람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생각됩니다이미지를 올릴 때 입력한 인원 (같이 찍은 사람 혹은 같이 있는 사람들은 또 나름의 의미를 가지는데남이 찍은 사진이라도 사람에 내가 포함되어있으면 내 타임라인 안에 같이 보이게 됩니다.

제한된 50명은 내 소소한 일상을 공유할 수 있는 친구의 최대 숫자로 보입니다'Robin Dumbar 교수의 이론에 따르면 개인이 사회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최대의 인원은 150명이라고 합니다.어떤 정보도 공유할 수 있는 관계의 사람들로그러한 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하고자하는 의도가 담겨있습니다.'  [인용]

Path는 그룹을 지원하지 않습니다이는 서비스를 최대한 간결하게 만드려는 시도인 것 같습니다. Path는 태생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정확히는 아이폰 앱에서 시작했기 때문에그룹 지원이라는 무거운 기능은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하지만 나중에 사람들이 많이 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이러한 사용자의 Needs가 분명히 있을것이며 Needs를 반영할지반영하지 않을지는 앞으로 두고 볼 문제입니다.

현재 Path는 글을 올릴때에 나와 사진찍힌 사람들만 보이게 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다음과 같은 제한적 공유는 현재로써는 그룹 및 비공개를 대체할 수 있는 용도로 보여집니다.

[그림3] 그룹지원 대신 제한 공개 옵션 제공

Path는 비공개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공유하고 싶은 경우 얼마든지 내 사생활도 부담없이 노출할 수 있습니다. 다른 Social Network Service에서는 불가능했던 (혹은 불안했던것들도 원한다면 얼마든지 노출이 가능합니다그렇다면 ‘Path’는 비공개 서비스일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현재로써는 이미지를 내 친구가 아닌 이상 볼 방법은 없습니다그러나 글을 작성할 때 이미지의 위치혹은 현재 위치 (정확히 확인된 바 는 없음을 중심으로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글이 보입니다얼핏 보면 이 서비스가 비공개서비스처럼 보이지만 엄연히 비공개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하지만 Path는 이 서비스를 쓰는 사람으로 하여금 비공개 서비스처럼 느끼게 하고충분히 비공개 서비스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UI/GUI의 디테일을 통해 감성을 유발함

Path는 그 외에도 UI/GUI의 디테일을 통해 감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UI의 디테일은 서비스 자체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3-1. 이미지 올리는 화면에서 텍스트를 탭 할 경우 버튼이 꿈틀거립니다

버튼이 꿈틀거리는 효과를 줌으로써 의외의 즐거움을 선사합니다물론 사용성에 있어서는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림4] 버튼이 꿈틀거리는 효과

3-2. 이전 정보의 경우 꼬리표가 점점 길어지는 효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꼬리표는 기존 아이폰 앱에서 사용했던 타이틀 밀어내기 효과를 꼬리표로 변경한 것입니다타이틀 밀어내는 효과는 실용적이기는 하지만무미건조합니다꼬리표는 이 무미건조함을 감성적으로 풀어내었습니다.

[그림5] 꼬리표가 점점 길어짐

3-3. 로딩 후 이미지를 처리하는 센스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리스트를 로딩할 때 하단에 보여지는 Hourglass 가 사라지면(로딩이 끝나면완성도있는 그래픽 소스로 대체됩니다이런 소소한 GUI 장치가 이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림6] 로딩 후 이미지로 변경됨

UI의 몇 가지 아쉬움

지금까지는 Path에 대한 칭찬 일색 이었습니다그러나 이번에는 Path를 사용하면서 느낀 몇 가지 UI 문제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1. 포스팅 방식이 잘 이해가 되지 않음

사진을 찍고 포스팅을 하려고 다음 화면에 진입하면 왠지 글을 써야 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화면에 진입합니다글을 쓰려고 회색 글씨를 탭하면 글은 안써지고버튼만 꿈틀거립니다물론 사용하다보면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감이 오실 테지만 직관적인 UI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그림7] 글을 쓰려면 뭘 눌러야 되나?


2. 글 입력 과정이 불편함

글을 입력하려고 할 때 글자 입력 폼이 한 줄로 되어있어서 글을 작성하다 보면앞으로 밀려납니다이때 앞의 글자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이전 글자까지 드래그를 계속 해야합니다. 아무리 이미지 중심 서비스라고 하더라도 입력이 쉽게 만들어야 하는데이점은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어렵게 글을 작성했다 하더라도글자를 직접 수정하는 방식을 제공하지 않습니다.글자를 수정하려고 하면기존에 썼던 글은 유지하지 않은 채로 다시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운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림8] 이전 글자 수정이 어려움

3. 댓글 기능이 없다는 점은 양날의 검

앞에서도 언급되었습니다만Path에서는 댓글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남들이 다 제공하는 댓글 기능을 빼기 위해서는 내부에서도 많은 고민을 했으리라 생각하고이 고민은 쉽지 않은 고민일 것으로 보여집니다댓글 기능 삭제는 이 서비스를 심플하게 만드는데 큰 공을 세웠습니다하지만 댓글 기능이 없음으로 인해 생기는 부작용도 있습니다그 부작용은 다름아닌 커뮤니케이션 오류입니다. Path는 일방향적인 이미지 및 글 공유로 인해 상대방이 오해할 소지가 다분합니다주관적인 글귀주관적인 이미지를 통해 일방향적으로 소통하면 상대방은 자기 스스로가 해석하고 싶은대로 해석할 수밖에 없습니다이 시점에서 댓글이 없다면 상대방이 본인의 의사를 밝히지 않거나본인 스스로가 오해의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지 않고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런면에 있어서 Path는 의사소통의 용도로써는 어딘가 불완전해 보입니다. ‘어디에서누구랑,무엇을 했냐’ 정도의 중립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도 감성을 이끌어내는데는 부족함이 없습니다다만 글이나 이미지에 감정이 실리게되면 해석의 여지에 따라서 부정적인 감정이 파생될 수 있고부정적인 감정이 누적될 우려가 있습니다. – 이 점은 Path가 아니더라도사람과 사람이 해결해야 할 문제로 보입니다다만 인터페이스에서 이런 오해를 불러일으키게 한다면분명히 개선의 여지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을 정리하며

다음과 같이 Path의 등장배경, Path의 특장점 및 UI 의 아쉬움을 기술하였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살펴본 Path의 장점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Path는 기존의 Social Network Service가 간과했던 ‘Personal’ 요소에 집중한 서비스이다.

2.   Path는 모바일 환경에 맞추어 간결하게 만든 서비스이다.

3.   Path는 감성을 극대화시키는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UI/ GUI 디테일이 단적인 예)

Social Network Service 도 이제 많이 등장했습니다개방공유를 중심으로 한 Twitter, Facebook, Me2day 뿐 아니라특정 계층에 중점을 둔 다음 요즘위치 기반을 중심으로 한 포스퀘어 등 이미 서비스들의 홍수로 Social Network Service 시장은 포화된 상태입니다그렇기 때문에 Social’이 화두가 되는 이 시대에 Personal Network Service로 야심차게 등장한 Path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현재 ‘Path’는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이 주의 앱으로 홍보되고 있으며꾸준히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앞으로 Path에 어떤 기능이 추가될지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유심히 지켜보시면 한 서비스의 흥망성쇠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도 덤으로 배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