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세미나

모바일 콘텐츠 2009 를 다녀와서 - IPTV 2.0 진화 전략





모바일 콘텐츠 2009를 다녀왔습니다. 제가 간 날은 셋째날 모바일 컨버젼스 였습니다. 사진기를 가져가지 않아서 사진은 찍지 못했습니다만, 첫째, 둘째, 셋째날의 강의 자료집을 나누어 주셔서 내용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강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IPTV 2.0 진화 전략 - 임진채 <SK 브로드밴드> 뉴미디어사업단 사업본부장
- 중국의 무선 부가 가치 산업 - 과거, 현재, 미래 - 켄 영<TOM 그룹> CEO & 상무이사 (중국)
- 모바일 OK 중심의 모바일 웹 표준화 전망  전종홍 박사 <ETRI> 표준연구센터 서비스융합표준연구팀 박사 (한국)
- 일본 모바일콘텐츠 시장의 동향 - 마사키 오하라 <모바일 콘텐츠 포럼> 사무처장 (일본)
- 모바일 커머스 매표시스템의 실생활과의 만남  벤 위티커 <마사비> COO (영국)
- 미래 모바일시장을 주도하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콘텐트 - 앤드류 뤼퐁 <알바토 모바일> 아시아지부 부사장(독일)
- 웹표준 환경에서의 결제 - 이동산 <PayGate> 이사 (한국)



가장 인상깊었던 강의는 IPTV 2.0 진화 전략 이었습니다. SK 브로드밴드는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IPTV 2.0 이라 명명하였고 갖가지 전략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9월 말까지 1차적으로 UI를 개선한다고 하시니 10월초에는 새로운 UI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기존의 DPS의 시장을 TPS, QPS 로까지 확장
2. 3 screen service (IPTV 뿐 아니라 모바일, PC에 콘텐츠 제공)
3. IPTV 2.0은 확장, 편의, 상생이 핵심 가치임
4. 통합오퍼링, 비주얼강화 등 UI 혁신, meTV, i-screen 등 고객 편의 제공
5. 채널별 콘텐츠 제공 방식을 장르별로 통합



자 그러면,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새로운 UI는 L-bar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좌측 상단은 채널 영역으로 사용하고 있고, 하단은 VOD, VAS(부가서비스), 쇼핑 컨텐츠를 담고 있습니다. 최하단을 검색 영역으로 쓰고 있는 점이 특이하네요.




통합오퍼링은 콘텐츠를 채널이나 PP가 아닌 장르별로 모아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 입니다. 실시간 채널과 VOD 구별 없이 모두 연관 검색돼 취향에 맞는 맞춤형 TV를 구현할 수 있다고 하네요. 향상된 검색기능은 프로그램을 선택 할 경우, 콘텐츠의 시놉시스, 배우, 줄거리, 출연작 등이 연관검색 된다고 합니다.





Visual UI 를 채택하여 텍스트 뿐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풍부하게 컨텐츠를 볼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속도는 어떨지 궁금하네요.





리모컨 PUI도 바뀐다고 합니다. 버튼 수를 대폭 줄이고 (15개 내외), 상하좌우 네비게이션 키를 없애고 트랙볼을 도입하였습니다. 디자인을 IDEO에서 했다고 하는데 트랙볼이 과연 얼마나 쓸모가 있을지는 의문이네요.




개인화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meTV 라고 불리는 이 서비스는, 개개인의 연령, 성별,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를 입력하면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를테면 캐릭터별로 중앙에 위치한 LED와 화면 UI가 각자 등록해놓은 고유의 색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점차 TV도 가족중심 미디어에서 개인중심 미디어로 변화하고 있는데, 그것을 반영한 개인화 서비스인듯 하네요.




i-screen 이라고 불리는 이 서비스는 영화에 나왔던 소품, 음악, 생활정보 등을 구매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양방향 서비스입니다.
영화의 경우에는 짧은 스틸컷, 간략한 동영상의 형태로 제공된다고 하고, 시청이 끝난 뒤에는 다양한 연관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끔 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중국과 일본 독일의 모바일 시장 상황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외의 내용에 대해서는 에이다님지킬박수님 께서 포스팅을 해 주셨으니 한번 들리셔서 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다이어리 에도 관련 글이 있네요.



참고사이트

1. 모바일 콘텐츠 2009 홈페이지
http://www.mobilecontent.co.kr/

2. 모바일 콘텐츠 2009 프로그램 리스트
http://www.mobilecontent.co.kr/korean/02_conf/conf01.htm

3. day 1 발표자료입니다. PDF파일로 되어있어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kinternet.org/data/data_etc.php?idx=1162


4. 지킬박수님의 포스팅

모바일 콘텐츠 2009 첫날에 관련된 포스팅입니다.
http://janghp.tistory.com/443

6. 네이버 다이어리
모바일 콘텐츠 2009 첫날에 관련된 포스팅입니다.
http://diary.naver.com/150069429367

6. 에이다 님의 포스팅

모바일 콘텐츠 2009 셋째날에 관련된 포스팅입니다.
http://blog.naver.com/pipi_alone?Redirect=Log&logNo=140090143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