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가벼운 이야기

행복 - Frame


김선기님이 추천해주신 최인철 교수님의 '행복' 관련 세미나


행복을 가지는 요건은 '프레임'을 바꾸는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내용. 


프레임은 '관점'에 해당하는데, 어떤 관점을 가지느냐에 따라서 그 결과가 행복이 될 수도 불행이 될 수도 있다. 또한 프레임은 문제 해결을 하는 핵심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행복을 만들어내는 공식은 H(Happy) = S(Set point. 천성적 기질. 바뀌기 힘들다) + C(Conditions. 삶의 조건) + V(Voluntary Action. 의도적 행위. 가장 변화 가능성 있는 부분) 이다. 즉 Voluntary Action을 개발함으로써 행복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이다.


프레임을 미시적으로 짜는 경우가 있는데, '왜 이걸 못했지?' '나는 왜 누구처럼 이러지 못할까?' '나는 왜 안되지?' '나는 왜 불행할까?' 와 같은 생각들은 프레임 설정이 잘못 되었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의미 중심의 상위 프레임은 이런 설정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교수님은 지속적인 행복을 위해서는 행복의 질보다는, 빈도를 강조하셨다. 빈도라함은 지속적인 즐거움을 통해 행복을 유지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던지... 일상 생활에서의 소소한 즐거움들이 모이면 궁극적으로 행복에 근접할 수 있는것이다.


또한 나는 긍정의 언어보다 부정의 언어를 많이 사용하고, 스스로를 채찍질하는 편인데 습관적인 부정적인 말을 함으로써 소중한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부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점에 있어서 스스로도 반성하고있다. 


그동안 막연했던 행복에 대해서 긍정의 힘을 통해 스스로 노력하고 개발해야겠다는 다짐을 하며, 실천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당장 실천해봐야겠다.



http://bookand.tistory.com/106

-

지혜로운 사람의 10가지 프레임 

1. 의미 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 삶에 의미있는 일들을 당장 내일 실행하라.

2. 접근 프레임을 견지하라 - 실행하라.

3. '지금 여기' 프레임을 가져라 - 지금 순간을 충분히 즐기고 감사하라.

4.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최선의 나'를 추구하라.

5. 긍정의 언어로 말하라 - 습관적으로 부정적인 말을 내뱉지 마라.

6. 닮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 본받고 싶은 사람이 되기위해 노력하라

7. 주변의 물건들을 바꿔라 - 닮고 싶은 사람의 사진 등을 활용하라

8. 체험 프레임을 소비하라 - 경험을 목적으로 하는 소비, 남을 위한 소비

9. '누구와' 의 프레임을 가져라 - 인간관계

10. 위대한 반복 프레임을 연마하라 - 습관은 그 어떤 일도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UX] 가벼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 like myself  (0) 2013.04.08
UX 디자이너의 자질  (0) 2013.04.07
액션 프로토타이핑 - 전문가 되기  (0) 2013.04.05
2011년 정리  (0) 2013.04.04
고려문화사 '불변의 법칙 100가지' 시리즈 (링크)  (0) 2013.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