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가벼운 이야기

[클라우드 알아보기] 1. 클라우드 도서 리뷰 - 클라우드


앞으로 '클라우드 알아보기' 라는 제목의 시리즈를 연재할 예정입니다. 
클라우드는 최근 IT 업계에서 화두가 되고있는 분야입니다. 클라우드 관련 도서 리뷰와 퍼스널 클라우드 관련 서비스를 간략하게 살펴보려고 합니다. 

살펴볼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클라우드 도서 리뷰(1) - 클라우드
2. 클라우드 도서 리뷰(2) - 클라우드 컴퓨팅
3. 퍼스널 클라우드 관련 서비스



'클라우드'라는 제목의 책을 읽었습니다. 
야코 도모노리 지음, 김정환 옮김, 도안구 감수

본 책은 클라우드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는 책입니다. 또한 클라우드를 뒷받침 하는 기술에 대해서 논하고 있으며, 클라우드가 기업 및 개인의 측면에서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에 대해서 논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에 대해서 개념이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시면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분량과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클라우드에 대해서 깊게 이해하고 싶으시다면 다른 책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또한 기획자의 입장에서 볼 때 기획적인 인사이트보다는 개발에 관한 이해를 돕는 내용이 많아 다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인상깊은 구절들을 공유합니다.


p.19-20

클라우드의 정의와 기원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인터넷을 가리킨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클라우드를 말할 때 대전제가 되는 건 인터넷의 존재다. 개개인의 단말기에서는 인터넷 저편에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가 몇 대 있는지, 그리고 그것들이 구체척으로 어떤 상태인지 잘 알 수 없다. 그래서 IT업계의 사람들은 처음부터 인터넷 자체를 '구름'같은 존재로 표현했다.
클라우드 컴퓨팅 이라는 말은 구글의 CEO인 에릭슈미트가 2006년에 강연에서 처음 사용했다고 하는데, 그 역시 위와 같이 자연스러운 발상에서 그렇게 말했을것이 틀림없다.

p.20
클라우드를 뒷받침하는 기술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1.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 서비스, 구글의 G메일이나 구글 문서도구, 구글 스프레드 시트

2. PaaS (platform as a service)
 - 플랫폼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개발환경이나 소프트웨어를 위한 기본적인 모듈을 뜻함

3.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인프라 서비스, 서버나 데이터베이스등의 하드웨어를 뜻함


p.52
'어떻게하면 컴퓨터를 잘 사용할 것인가'에서 '컴퓨터를 이용해 무엇을 하고싶은가'에 대한 물음입니다. 앞으로 클라우드를 통해 무엇을 하고 싶은가요?

컴퓨터를 이용해 '무엇을 하고싶은가'로 관점이 바뀐다. 어떤 단말기를 사용하느냐는 문제가 아니다.


p.82 
'세일즈포스 닷컴'의 클라우드 전략에 대한 부분입니다. 기업 내 채팅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이 짹짹거리는 것이 특징이라는데 재밌네요.
트위터에서 힌트를 얻어 개발했다는 기업 내 채팅 애플리케이션 채터(Cahtter)가 2010년 6월에 공식 출시됐다.

간단한 설정으로 애플리케이션과도 연계시킬 수 있는 이 클라우드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이 짹짹거리는(경고나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특징으로, 기업 내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변화시킬지도 모르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p.102 
개인 시장을 위한 퍼스널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소 생소한 PCC에 대해서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개인시장의 경우에는 N 스크린 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런 흐름을 퍼스널 클라우드 서비스(PCC)라고 명명하고 있다.

PCC는 수많은 디바이스들을 보유한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사용하던 사진, 동영상, 주소록, 오피스 문서, 게임, 메일 등의 콘텐츠들을 최신의 상태에 접근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는 서비스다.


p.162
클라우드는 어떤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까요? 어떤 단말기에서나 클라우드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클라우드 단말기가 생겨날 수 있다고 예견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를 통해 공동작업(crowdsourcing)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현재 국내 퍼스널 클라우드 서비스에서는 '다음 클라우드'가 유일하게 공동작업을 위한 공유컨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가 일으키는 변화
- 컴퓨터가 변화한다.
- IT 비즈니스가 변화한다
- 기업경영이 변화한다
- 업무방식이 변화한다
- 사회 인프라가 변화한다
- 지식과 인류가 변화한다
- 클라우드 자체가 변화한다.


그 외의 궁금한 내용들은 해당 도서를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