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독후감

Designing for the Social Web (소셜 웹 기획)



Designing for the Social Web의 한국어판이 나왔습니다.
제목은 소셜 웹 기획이군요.
저자는 조슈아 포터, 옮긴이는 SK커뮤니케이션즈의 황현수, 유상은님 입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셜 웹 시대의 도래
2. 소셜 웹 기획을 위한 프레임워크
3. 진솔한 대화
4. 회원 가입 유도를 위한 기획
5. 지속적인 참여를 위한 기획
6. 집단 지성을 이끌어내기 위한 기획
7. 공유를 위한 기획
8. 깔대기 분석




소셜 웹의 도래는 어쩌면 필연적이지 않나 라고 생각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를 기획할 때에는 '누가 이 서비스를 사용할 것인가?' 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반면에 이 책에서는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사용할 것인가?' 라는 행동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2007년 8월 한 달동안 미국인들이 인터넷을 하는 총 시간의 10% 이상을 소셜 웹 서비스인 마이스페이스에 쏟아 부었다는 사실도 놀랍네요.




이 책에서는 서비스 사용 라이프사이클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라이프 사이클 사이에 존재하는 네 개의 장애물들을 어떻게 하면 넘을 수 있을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또한 소셜 웹 기획을 위한 AOF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A는 활동 (Activities)을 말합니다.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개발할 때 '고객들은 무엇을 하는가?' 를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O는 매개체 (Objects)를 말합니다. 사람들이 상호 작용을 하게 할 매개체가 무엇인지를 알아내야 합니다.
F는 기능 (Features)를 말합니다. 사용자들의 활동이나 매개체를 통해 핵심 기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람들이 소셜 웹 서비스를 어떻게 하면 열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해서 나와 있습니다.
모든 내용을 담지는 못했지만.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PDF 문서를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세요.